메뉴 상세보기

2022 환경일기장 참여 안내

환경일기장이란?
환경일기장 ‘함께 GREEN 하루(탐구)일기‘ 는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여러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 학습 자료입니다.
교사는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하여 환경일기장을 활용한 환경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환경 일기를 꾸준히 작성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0학년도부터 2021학년도까지 전국 870여개의 초 · 중학교에서
57,000여명의 학생들이 환경일기장 작성에 참가하였으며, 이번 2022학년도에는
더 많은 교사와 학생들이 환경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일기장을 제작·지원합니다.

 

개요

환경일기장 안내
주요 내용 신청 교사가 수령한 학생용 환경일기장과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여 10차시 이상을 수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작성한 일기장과 교사 최종 보고서 등을 제출하면 이를 심사하여 시상함
참가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담당 교사
중학교 1~3학년 담당 교사
배포 기준 신청 교사 1인에 대한 교사용 지도서 1부 및 참여학생 명단에 맞춰 학생용 일기장을 선착순 배포
※ 수량 소진 시 일찍 마감될 수 있으며, 배포 부수는 조정 될 수 있습니다.

일정

※ 세부일정은 추후 공지 예정

환경일기장 일정 안내
일기장 신청 초등(고)/중등 : 2022년 2월
일기장 발송 초등(고)/중등 : 2022년 3월
완성 일기장 제출 마감 2022년 11월 10일(목)
제출할 곳 추후 별도 안내 예정

참여방법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 참여/소통 > 환경일기 및 방학 프로젝트

환경일기장 참여방법
단체 신청
학급 별 인원파악 후
단체신청
배포
학교 별 발송
수업
1, 2학기 중
10차시 이상 수업
참여학생 정보 및
보고서 제출

참여학생 정보,
보고서 온라인 업로드
일기장 제출
우편 발송

단체 신청
학급 별 인원파악 후
단체신청

배포
학교 별 발송

수업
1, 2학기 중
초등10차시, 중등6차시
이상 수업

참여학생 정보 및
보고서 제출

참여학생 정보,
보고서 온라인 업로드

일기장 제출
우편 발송

※ 학교, 학급 별 단체 신청만 가능(개인 참가 불가능)

※ '참여학생 정보 업로드'는 우편 발송된 학생들의 일기장과의 중복확인으로 심사에 누락되지 않기 위함이오니 꼭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최종 보고서 제출 시, 저작물 귀속 및 이용동의서, 일기장 반환요청서 등도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일기장 구성

일기장 구성 표
초등저(1~2학년) 초등(3~4학년)
개발 중 개발 중
초등고(5~6학년) 중등(전학년)
환경일기장 초등고(5~6학년) 본문 샘플 환경일기장 중등(전학년) 본문 샘플
  • ① 등하교시간, 맑은 공기
  •    - 맑은 공기가 좋아요

       - 미세먼지가 땅에서 나온다고?

       - 맑은 하늘을 만드는 길


  • ② 청소시간, 넘쳐나는 쓰레기
  •    - 내가 만든 쓰레기

       - 쓰레기를 사고 판다고?

       - 바다를 뒤덮는 쓰레기


  • ③ 수업 시간, 편리한 전기
  •    - 전기를 만들 때 쓰레기가 나온다고?

       - 전기, 어디서 왔을까?

       -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


  • ④ 쉬는 시간, 뜨거운 운동장
  •    - 도대체 왜 이렇게 더울까?

       - 살 곳을 잃어버린 사람들

       - 우리의 미래를 지켜 주세요


  • ⑤ 점심시간, 행복한 식사
  •    - 소중한 먹거리가 버려진대요

       - 행복한 먹거리를 위한 우리의 선택

       - 밥상 위의 세상

  • ①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
  •   - 과학 기술이 바꾸는 세상

      - 나와 다른 존재를 보는 시선

      - 인간이 인간을 바라볼 때


  • ② 나와 연결된 세상
  •    - 광고가 만드는 세상

       - 해외 투자로 숲이 사라질 수 있다면?

       - 우리 모두가 잘 살려면


  • ③ 길거리를 채우는 풍경
  •    - 호모 플라스티쿠스가 살아가는 방법

       - 그 많은 치킨과 햄버거는 어디서 왔을까?

        - 거대하고 단단한 공간에서 살아가려면

       - 자동차 도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④ 재난을 마주하는 사람들
  •    - 미세먼지 가득한 하늘

       - 기후를 변화시키는 사람들, 살 곳을 잃는 사람들

       - 기후변화는 어느 나라가 어떻게 책임져야 할까?

       - 미래 사람들은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환경일기장 및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초등고 환경일기장 및 교사용 지도서 다운로드 중등

    완성 일기장 시상 및 심사

    시상내역

    완성 일기장 시상내역
    대상 시상수 시상내용
    지도교사 8명 4명 환경부장관상 + 상금 15만원
    4명 기상청장상 + 상금 10만원
    우수학생 15명 1명 교육부장관상 + 상품권 15만원
    6명 환경부장관상 + 상품권 10만원
    8명 기상청장상 + 상품권 5만원

    적격심사(1차 심사)

    완성 워크북 시상내역 안내
    구분 심사부문 심사내용
    공통 기본자격 -신청 제출 기한 및 방법 등을 잘 지켰는가?
    일기장 교사 참여기여도 - 학급 학생 수 대비 참여 학생 비율이 높은가?
    학생 초(저)/초(중) 참여도 - 전체 내용 중 50%(12차시 중 6차시) 이상 작성하였는가?
    초(고)/중등 - 전체 내용 중 70%(15 또는 14차시 중 10차시) 이상 작성하였는가?

    내용 심사(2차 심사)

    완성 워크북 시상내역 안내
    구분 심사부문 심사내용
    일기 교사 충실도(100) -주어진 분량* 내에서 수업기록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
    *초(저)/초(중) 대상 50%(12차시 중 6차시) 이상,
    초(고)/중등 대상 70%(15 또는 14차시 중 10차시) 이상을 의미함
    -학생의 반응 및 교사의 생각을 작성하는 등 수업에 대하여 성찰하며 작성하였는가?
    학생 주제 적합도(30) - 작성된 내용이 차시별 주제에 부합하는가?
    구체성(30) - 개인의 생각과 경험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는가?
    참신성(30) -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작성하였는가?
    완성도(10) - 분량, 가독성 구성(전달력) 등 작품의 완성도가 우수한가?

    유의사항

    • 01.기입란 외 공간에 작성하거나 출력물(이미지 또는 사진)을 붙인 경우는 심사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02.제출한 일기장은 제출 시, 반환요청서를 작성한 경우에만 돌려드립니다.
    • 03.공정한 심사를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일기장(우편 제출)은 제출 마감일 소인분까지만 인정됩니다.
    • 04.수상 시 연락처가 불분명하여 연락되지 않는 경우 수상에서 제외됩니다.
    • 04.학생들이 노력하여 작성한 일기장이 누락되지 않도록 우편 발송 전 홈페이지에 참여 학생 명단을 기입해 주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환경교육포털 > 참여/소통 > 문의 게시판

    이메일 whj@epa.or.kr / mj7141@epa.or.kr

    전화 02-3407-1552, 1510(평일 10:00~18:00)